Music & Story

Folk Rock의 시작과 정의

EReNeO 2021. 8. 2. 19:14
반응형

Folk Rock의 시작
1960년대 중반 비틀즈와 롤링 스톤즈를 앞세운 브리티시 록의 영향으로 포크 음악도 큰 변화를 걷는다. 이러한 변화는 물론 밥 딜런에게서 시작되어 이른바 포크 록 시대의 개화를 예고한다.

1965년 5월, 밥 딜런은 그의 통산 5집을 발표하며 조심스럽게 새로운 음악, 즉 포크 록을 선보인다. 하지만 그는 주위의 곱지 않은 시선을 우려해 과감한 시도를 펼치진 못한다.

이렇게 시작된 새로운 포크 운동은 1965년 6월, 버즈(Byrds)의 등장과 함께 반전이 시도된다. 꼭 1달 전에 발표된 밥 딜런의 5집 수록곡 을 포크 록으로 리메이크한 같은 제목의 앨범을 발표하면서 포크 록 장르의 출현을 세상에 알린다.

버즈는 데뷔 앨범에서 통기타를 대신해 일렉트릭 기타를 과감하게 자신의 음악에 소개했고, 그동안 금기시됐던 드럼도 자신의 음악에 받아들였다. 이런 과감한 시도로 찬반양론을 끌어내며, 포크 음악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렇게 시작된 포크 록의 시도는 결국 밥 딜런에 의해 정리된다.

반응형

밥 딜런은 1965년 7월 25일 뉴포트 포크 페스티벌에서 통기타 대신 전기기타를 들고나와 환호 대신 달걀 세례를 받았지만 계속 록 리듬을 고집하면서 그 후의 포크 음악의 주류가 포크 록으로 흐르게 하는 길잡이 역할을 했다.

밥 딜런의 이런 시도는 세월과 함께 찾아올 수밖에 없었던 상황이었다. 그러나 원래 전기 기타나 시끄러운 록 비트와는 관계가 없던 순수한 포크 뮤직에 로큰롤을 퓨전시키는 데에 진정한 포크 뮤직 애호가들은 많은 반발을 했다.

원래 포크 뮤직은 순수성이 강조되어온 음악이어서 그 동안 전기 기타나 드럼의 사용이 터부시되어 왔었다. 하모니카나 통기타 하나로 노래를 부르는 것이 고정화되어 있었다. 그러나 60년대 이후 록 뮤직이 크게 발전하고 전기 기타와 고출력을 요하는 사운드 기재들이 폭넓게 쓰이면서 상대적으로 어쿠스틱 기타만을 사용하던 포크 음악은 많은 관중 앞에서 사운드의 열세를 절감할 수밖에 없었다.

이런 상황에서 일부 포크 뮤직 관계자와 가수들은 사운드의 강화와 록 비트의 강화를 절실히 느끼고 포크 뮤직에도 그것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그것이 바로 포크 록의 출발이었다. 역시 공개적으로 포크 록을 시도한 사람은 바로 밥 딜런이었다. 그의 음악적 변모는 앞서 언급했듯이 1965년에 발표한 두 장의 앨범에서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제까지의 단순한 어쿠스틱 악기의 반전기 기타와 드럼 연주를 가미시켜, 비틀즈와 롤링 스톤즈 풍의 비트와 밥 딜런 특유의 냉소적인 가사로 새로운 양식의 포크 록을 만들어냈다.

반응형

'Music &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3세계 포크 음악  (0) 2021.08.06
영국 포크의 정의  (0) 2021.08.04
Folk Music & Country Music  (0) 2021.07.31
포크(Folk)란  (0) 2021.07.29
퓨전 재즈의 음악적 특징  (0) 2021.07.26